Loading presentation...

Present Remotely

Send the link below via email or IM

Copy

Present to your audience

Start remote presentation

  • Invited audience members will follow you as you navigate and present
  • People invited to a presentation do not need a Prezi account
  • This link expires 10 minutes after you close the presentation
  • A maximum of 30 users can follow your presentation
  • Learn more about this feature in our knowledge base article

Do you really want to delete this prezi?

Neither you, nor the coeditors you shared it with will be able to recover it again.

DeleteCancel

Make your likes visible on Facebook?

Connect your Facebook account to Prezi and let your likes appear on your timeline.
You can change this under Settings & Account at any time.

No, thanks

Wine Book

와인에 대한 기초적인 개요
by

Hataek Kim

on 4 November 2014

Comments (0)

Please log in to add your comment.

Report abuse

Transcript of Wine Book

TCA에 의하여 코르크화될 가능성이 없어 신세계 와인 산지를 중심으로 저렴하면서 코르크를 대체할 수 있는 트위스트 캡이 점점 고급 와인으로 사용범위를 넓혀가고 있어요. 주로 화이트 와인처럼 일찍 소비하거나 회전율이 좋은 레드와인에 사용되고 있어요. 또 좋은 품질의 코르크 마개를 구하기 어려워짐에 따라 대체재로 전환하는 추세랍니다.







이밖에도 플라스틱 및 유리마개도 있답니다.
코르크 오크나무의 껍질로 만드는 와인의 마개를 일컬으며 이전에는 오래된 와인보다 신선한 와인이 값이 비쌌다고 해요. 와인을 오랫동안 보관하는 문제는 상당한 고민거리였지만 18세기 코르크 마개를 사용한 후부터 의도적으로 숙성시키고자 저장하는 관습이 발생하였답니다. 이 때부터 잘 숙성된 오래된 와인이 높은 가격에 팔리기 시작했으며 품질을 높이기 위한 저장이 와인의 낭만적인 콘텐츠가 되었어요.
버건디(Burgundy): 보르고뉴 와인의 향과 맛을 잘 느끼게 해줘요.

보르도(Bordeaux): 전형적인 튤립 모양으로 보르도 와인처럼 타닌의 텁텁함을 줄이고 향기를 풍성하게 느낄 수 있어요.

화이트(Chardonnay): 타닌이 없어 보울이 둘레가 작고 립이 좁아 단맛을 느끼기 좋으며 작아서 온도가 빨리 올라가지 않아요.

스파클링(Sparkling): 기포를 오래 보관하고 잘 감상할 수 있게 길게 뻗어 있어 있어요.
Wine
Basics

프랑스 보르도:
프랑스 남서쪽에 위치한 항구도시인 보르도는 전세계 와인의 메카라 불리우는 최대의 와인 산지입니다.

무려 7천 개의 샤토가 있고 연간 생산량이 8억 병이 넘습니다. 프랑스 전역에서 생산되는 AOC등급의 25%를 여기서 생산합니다.

이 곳의 주요 품종은 까베르네 소비뇽, 까베르네 프랑, 소비뇽 블랑 및 메를로이며 서로 블렌딩하여 생산합니다.
와인잔:
와인을 마실 때 와인잔을 사용하면 맛과 향을 잘 음미할 수 있답니다. 와인잔의 구조는 립, 보울, 스템 및 베이스로 구성되어 있어요.
<아래의 그림을 보면 쉽게 알 수 있어요>
립(Lip): 입술이 닿는 부분으로 립의 둘레가
보울의 둘레보다 작아 와인의 향을 잔 속에 담을 수

있어요.
보울(Bowl): 와인잔의 몸통으로 와인을 이
몸통의 1/3을 채우는 것
이 좋아요.
스템(Stem): 손으로 잡는 부분으로 길수록
체온이 와인에 영향
을 주지 않아요.
베이스(Base): 와인잔의 받침 부분으로 테이블 위에 놓을 수 있어요.
보르도의 주요 산지:
지롱드 강을 두고 왼쪽에는 메독과 그라브와 오른쪽에는 뽀므롤과 생떼밀리옹 그리고 상류의 갸론강과 도르돈뉴강 사이에 둔 앙트르 두메르를 합치면 보르도의 와인 지도가 완성됩니다.

메독(Medoc)과 그라브(Graves)
까베르네 쇼비뇽 품종이 잘 자라며 메독은 레드 와인, 그라브는 레드와 화이트 와인이 모두 생산됩니다.

생떼밀리옹(Saint Emilion)과 포므롤(Pomerol)
메를로 품종이 잘 자라며 레드 와인을 생산합니다.

코트 드 보르도(Cotes de Bordeaux)
메를로 품종이 잘 자라며 레드 와인을 생산합니다.
앙트르 두 메르(Entre Deux Mers)
세미용 품종이 잘 자라며 화이트 와인을 생산합니다.
프랑스 와인 등급:
1855년 제 2회 파리만국 박람회에 나폴레옹 3세가 자국의 와인을 널리 알리고자 보르도 상공회의소가 위치한 메독지역의 와인을 대상으로 등급 분류를 하였는데 이것이 최초의 와인등급인 '메독등급(혹은 1855 등급)'입니다. 그리고 1860년대 미국의 포도 품종에 자생하는 진딧물인 '필록세라(Phylloxera)'로 인하여 프랑스 포도 생산의 약 3/4을 파괴시키면서 낮은 품질의 와인이 유통되어 소비자에게 제품의 품질과 신뢰를 주기위해 1935년 'AOC(Appellation d'Origine Controlee)'등급을 제정하였습니다.
코르크 마개:
메독등급

1973년 2등급이었던 샤토'무통 로칠드'의 끊임없는 품질개선 노력으로 1등급으로 승급되었습니다. 총 61개의 그랑 크뤼가 5개의 등급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1등급(Premiers Crus): 샤토 라피트 로칠드 외 4개.
2등급(Deuxiemes Crus): 14개
3등급(Troisiemes Crus): 14개
4등급(Quatries Crus): 10개
5등급(Cinquiemes Crus): 18개
<메독 1등급 - 샤토 '라피트 로칠드'>
AOC등급

와인 라벨에 포도 재배지명을 표기하고 품종, 재배 및 제조방법, 단위 면적당 최대 수확량, 알코올 농도 등을 전국원산지통제명칭기구(INAO)에서 엄격하게 통제하고 관리하며 크게 4가지 등급으로 분류합니다.

AOC등급(Appellation d'Origine Controlee): 프랑스 전체 생산량의 약 35% 비율.
VDQS등급(Vin Delimite de Qualite Superieure): 약 1% 비율.
VDP등급(Vin de Pay): 지역단위.
VDT등급(Vin de Table): 국가단위.
<AOC등급 - '아펠라시옹 세인트 줄리앙 콘트롤레'>
하지만 코르크 마개에도 문제점은 있었어요. 코르크에 번식하는 곰팡이로 인해 생성되는 트리클로로아니솔(이하 'TCA')이라는 화합물 때문에 이 코르크 마개를 한 와인의 약 2~5%가 코르크화 될 확률이 있으며 생산자들은 코르크화된 와인의 향과 맛이 자신들의 품질로 오인하여 상품성이 하락할 것을 우려해요.
트위스트 캡:
생산된 와인은 성숙에 이르는 기간이 있고 성숙이 유지되는 기간 그리고 부패되는 쇠퇴하는 시점이 있어요. 그래서 알맞은 방법으로 보관해야만 와인의 품질을 유지하고 상하지 않도록 할 수 있어요.

첫번째,
[온도]
는 일반적으로 10~15℃가 적합하며 최저 영하 1~2℃까지라고 합니다. 너무 추운 곳이면 향을 잃을 수 있고 너무 더운 곳이면 산화되어 맛이 변질될 수 있어요.

두번째,
[직사광선]
을 피해 서늘한 지하실이나 부득이하다면 상자에 담아 보관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세번째,
[눕혀서]
보관해야만 상단의 코르크 마개가 와인과 접촉하여 팽창하기 때문에 외부의 공기를 차단시켜 줍니다. 세워서 보관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보관 방법:
출처: 와인오케이닷컴
Full transcri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