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presentation...

Present Remotely

Send the link below via email or IM

Copy

Present to your audience

Start remote presentation

  • Invited audience members will follow you as you navigate and present
  • People invited to a presentation do not need a Prezi account
  • This link expires 10 minutes after you close the presentation
  • A maximum of 30 users can follow your presentation
  • Learn more about this feature in our knowledge base article

Do you really want to delete this prezi?

Neither you, nor the coeditors you shared it with will be able to recover it again.

DeleteCancel

Make your likes visible on Facebook?

Connect your Facebook account to Prezi and let your likes appear on your timeline.
You can change this under Settings & Account at any time.

No, thanks

CHANEL

No description
by

Lee hyun jee

on 29 April 2014

Comments (0)

Please log in to add your comment.

Report abuse

Transcript of CHANEL

CHANEL_
11207010 패션디자인과 이현지
브랜드 정의 및 기원
샤넬(CHANEL)은 가방, 의류, 향수, 선글라스, 주얼리, 시계 등을 제작 · 판매하는 프랑스의 패션 브랜드로, 창업자 가브리엘 샤넬(Gabrielle Chanel1913년 부티크(Boutique) 오픈을 시작으로 1920년대 코르셋(Corset))의 이름에서 유래했다.
브랜드 탄생 및 창업자
가브리엘 샤넬은 1883년에 프랑스 소뮈르 집안에서 태어났다. 장돌뱅이였던 아버지는 그녀가 태어난 것에 관심조차 없었고 어머니는 병에 걸려 그녀가 어릴 때 사망했다. 가브리엘 샤넬은 오바진 수녀원(Abbey of Aubazine)으로 보내져 7년여 간 머무르며 바느질을 배웠다. 그 곳에서 금욕주의와 블랙 앤 화이트 컬러의 수녀복 의상, 성당의 스테인드 글라스로부터 영감을 얻었다.
성인이 된 가브리엘 샤넬은 수도원을 나와 봉제회사를 다니며 저녁에는 카페에서 가수로 일했다. 당시 그녀가 부른 노래 때문에 ‘코코’라는 애칭을 얻게 되었고,
후원자인 아서 에드워드 카펠(Arthur Edward Capel)을 만나 그의 도움으로 1910년에 파리의 패션 거리 캉봉가(rue Cambon)에 샤넬 모드(Chanel Modes)라는 모자 가게를 열었다.
가게 오픈 초기에 샤넬이 선보인 수수하고 간편한 모자는 상류층 부르주아 여성들에게 외면 당했는데, 당시 유명한 연극 배우였던 가브리엘 도르지아(Gabrielle Dorziat)가 자신의 연극에서 샤넬의 모자를 착용하면서 상류층 여성들로부터 인기를 얻게 되었다.

1913년 가브리엘 샤넬은 모자 디자이너로서 성공한 것을 기반으로 해양 휴양도시였던 도빌(Deauville) 지역에 최초의 부티크를 오픈했다. 부티크의 블라인드에는 ‘가브리엘 샤넬(GABRIELLE CHANEL)’이라는 이름이 대문자로 새겨져 있었다.
브랜드 역사
창업자 가브리엘 샤넬(1883~1971)
1)창업 ~ 샤넬 N°5 론칭(1913~1924)

부티크를 오픈한 후, 가브리엘 샤넬은 휴양지에 어울릴 만한 단순하고 편리한 옷을 디자인했다.
샤넬이 인지도를 얻기 시작한 것은 제1차 세계대전(1914~1919년) 때였다. 전쟁 발발과 함께 여성들의 노동력이 요구되어 화려한 장식의 스타일보다는 샤넬의 실용적이고 단순한 디자인에 매력을 느꼈다. 샤넬은 남성 속옷에 사용되었던 얇고 가벼운 저지(Jersey) 천을 투피스에 활용해 여성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그 후 대외적인 명성을 얻게 된 샤넬은 1918년에 파리 패션의 중심지였던 캉봉가 31번지로 진출했다.

1921년, 샤넬은 첫 번째 향수이자 최초의 배합 향수인 ‘N°5(Number Five)’를 출시했다.
샤넬은 1924년에 향수와 화장품 라인을 제조 · 판매하는 별도의 샤넬 향수회사를 설립했다.


2) 코스튬 주얼리 출시 ~ 제2차 세계대전(1924~1935)

1924년 샤넬은 최초로 코스튬 주얼리(모조 보석, 모조 비즈 로 만든주얼리)를 출시했다. 이후 색색의 보석이나 비잔틴 십자가로 장식한 모조 진주목걸이 등은 샤넬 장신구의 고전이 되었고, 대중들로부터 폭발적인 지지를 얻었다.
1929년 샤넬은 캉봉가에 액세서리 부티크를 정식으로 열었고, 34년에는 패션 액세서리 컬렉션을 선보였다.
1926년 샤넬은 여성용 야회복인 ‘리틀 블랙 드레스(Little Black Dress)’를 출시했다. 리틀 블랙 드레스는 상복에만 쓰이던 검은 색상을 처음으로 여성의 일상복에 적용한 것으로, 이후 40% 이상의 샤넬 제품에 검은색과 흰색이 사용됐다.

1935년 샤넬은 4천 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캉봉가에 5개의 빌딩을 소유할 만큼 성장했지만 1939년 제2차 세계대전(1939~1945년)의 발발과 함께 액세서리와 향수 점포만 남긴 채 부티크 문을 닫아야 했다.



샤넬의 새로운 기술 및 발명
1) 까멜리아(Camellia)
가브리엘 샤넬은 장수와 풍요, 그리고 영원을 상징하는 까멜리아(Camellia, 동백꽃)가 악한 기운을 없애준다고 믿어, 이 꽃을 가장 좋아했다고 한다. 샤넬은 자신이 좋아한 까멜리아를 활용해 그녀의 리틀 블랙 드레스에 포인트를 주었다. 샤넬의 공예 장인들은 꽃의 모양과 형태를 잡아주기 위해 꽃잎을 하나하나 하트 모양으로 자르고 암술 모양을 섬세하게 중앙에 세공해 ‘까멜리아’ 주얼리를 완성시켰다고 한다.

2) 퀼팅 패턴 숄더백(Quilting Pattern Shoulder Bag)
샤넬은 1955년에 퀼팅(Quilting) 패턴 숄더백을 출시했다. 이 백은 숄더 체인과 퀼팅 패턴이라는 두 가지 특징이 있었다. 숄더 체인은 샤넬이 스트랩이 있는 군인 가방에서 착안한 것으로, 클러치 백에 끈을 달아 준 것이었다. 이로써 여성들은 가방을 착용하고도 두 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퀼팅 패턴은 두 겹의 천 사이에 솜을 넣고 누비질을 하는 것으로 샤넬은 퀼팅으로 다이아몬드 패턴을 표현했고, 지금까지도 이 퀼팅이 적용된 핸드백은 샤넬의 대표 아이콘으로 남아 있다.

3) 샤넬 자켓의 4가지 디테일
1954년, 화려한 장식이 트렌드였던 시절에 샤넬은 남성복 재킷에 사용되던 소재들을 변형시켜 실용적이면서도 완결성이 돋보이는 옷을 디자인했다. 이때 샤넬이 재킷에 적용한 요소는 4가지였다. 앞 주머니(여성용 의복에 적용된 적이 없었음), 매칭 혹은 대조적인 브레이드(Braid, 실을 꼬아서 만든 장식용 수술) 장식, 샤넬 로고가 새겨진 단추(당시 대부분의 단추에는 구멍이 있었음), 그리고 실크 안감에 꿰맨 섬세한 체인 장식이었다. 체인 장식의 경우, 체인 무게 때문에 재킷이 평평하게 유지될 수 있었다. 이후 4가지 요소는 샤넬 재킷을 대표하는 특징이 되었다.


샤넬의 대표 상품 라인
샤넬은 크게 의류, 핸드백, 액세서리가 포함된 ‘패션’, 향수 메이크업이 포함된 ‘뷰티’, 그리고 ‘시계&파인 주얼리’ 등 크게 3가지 상품 라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샤넬의 대표 상품은 샤넬N°5과 레드 립스틱, 코스튬 주얼리, 리틀 블랙 드레스, 2.55 핸드백 그리고 J12 워치 등이 있다.
샤넬의 광고 및 캠페인

1) 샤넬의 광고 전략
샤넬은 광고를 진행할 때 시장의 규모보다는 시기별로 특정 품목을 정하여 집중적으로 광고를 진행하고 있다. 샤넬은 기존까지 액세서리 라인은 광고하지 않았지만, J12 워치가 발표되었던 2010년 하반기에는 이 제품군을 집중적으로 광고했다. 가령 향수와 화장품은 주로 TV광고 채널을 활용하고 의류, 가방 등 패션 제품은 잡지 등 지면 매체를 활용하고 있다.


2) 샤넬의 향수 광고
샤넬 광고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제품군이 샤넬 N°5로 대표되는 향수 라인이다. 1937년 가브리엘 샤넬은 직접 향수 N°5의 광고 모델이 되었다. 이 광고는 같은 해 하퍼스 바자의 지면 광고로 실렸고 같은 해 TV광고로 제작되어 슈퍼볼( 미국 프로미식축구챔피언 결정전) 광고 시간대에 방영되었다. 이후 수지 파커(Suzy Parker), 오드리 토투(Audrey Tautou), 기네스 팰트로(Gwyneth Paltrow) 등 유명 여배우들이 샤넬의 뮤즈가 되었다. 최근 샤넬의 향수 광고에는 니콜 키드먼과 브래드 피트가 등장했다. 브래드 피트는 샤넬 N°5의 첫 번째 남자 모델로 큰 관심을 모았다.


브랜드 및 기업 정보
1) 샤넬 그룹

현재 샤넬 그룹은 베르타이머 일가의 알랭 베르타이머(Alain Wertheimer)와 제라드 베르타이머(Gérard Wertheimer)가 공동으로 소유하고 있으며, 비상장 개인기업으로 기업에 대한 정보는 공개하지 않고 있다. 샤넬의 두 CEO는 공식 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것으로 유명하다. 샤넬의 사업부는 ‘패션’, ‘뷰티’, ‘워치&파인 주얼리’ 3개로 구성되어 있고, 칼 라거펠트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디자인 총괄을 맡고 있다.



2) 브랜드 가치

1957년 가브리엘 샤넬은 미국 댈러스(Dallas)에서 20세기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디자이너에게 수여하는 패션 오스카상(Fashion Oscar)을 수상했다.
1959년에는 샤넬 ‘N°5’ 향수병이 최고의 디자인으로 인정받으며 뉴욕 현대미술관에 전시되었다.
1986년 칼 라거펠트가 만든 가을겨울 샤넬 컬렉션은 ‘황금 골무상’(Golden Thimble Award, 파리 전체 컬렉션 중 뛰어난 컬렉션을 선발해 연 2회 수여함)을 수상했고,
1988년에는 미국 패션 디자이너 협회(CFDA, Council of Fashion Designers of America)가 샤넬 하우스와 칼 라거펠트에게 국제 패션 특별상을 수여했다.

브랜드 특징
1) 관대한 패션 트렌드 리더

샤넬은 ‘거리를 오가는 평범한 여성들에게 어울리는 옷, 누구에게나 어울리는 옷’이라는 스타일을 지향하고 있다. 단적인 예가 모조품에 대한 온건한 샤넬의 반응이다.
1920년 미국 기성복 산업이 발달하자 활동성이 뛰어난 샤넬의 명품들은 불법 복제품의 타깃이 되었다. 수많은 바이어들이 샤넬 제품을 사서 대량으로 기성복을 제조했다. 가브리엘 샤넬은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옷은 처음부터 매력이 없다’라고 주장해 기성복 대량 생산에 대해 한 차례도 불만을 제기하지 않았다. 오늘날 샤넬의 2.55백과 트위드 재킷은 타 패션 브랜드에서도 흔히 응용하고 있어 일반적인 소재처럼 인식되고 있다.

2) 실용주의를 선도한 디자인

샤넬 제품들은 ‘20세기 여성들에게 자유를 선물했다’고 평가 받고 있다. 여성들을 위한 실용적인 의상에 그만큼 신경을 썼다는 의미다. 제1차 세계대전 때, 샤넬은 운전기사의 코트에서 착안하여 방수 기능이 뛰어난 고무 레인코트를 만들었고, 그 이후에도 재킷에 포켓을 달거나 핸드백에 어깨 끈을 달아 활동성이 높은 제품을 선보였다.

3) 자부심을 선사하는 귀족 마케팅

최상류층을 겨냥한 귀족 마케팅은 샤넬의 성공 요인 중 하나다. 귀족 마케팅은 자신의 위치를 인정받고자 하는 고소득층 고객들의 욕망을 만족시켜 주는 것이다. 샤넬은 이런 고객들이 제품 구매 시 자부심이 생길 만한 가격을 책정했고, 누구나 볼 수 있는 TV나 신문과 같은 대중 매체에는 샤넬의 제품 광고를 싣지 않았다. 샤넬의 이러한 선택적 마케팅은 샤넬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더 큰 자부심을 느끼게 해주었다.

참고문헌샤넬 코리아(Chanel Korea) 제공 자료
샤넬 공식 웹사이트(www.chanel-confidential.com)
샤넬 Facebook(https://ko-kr.facebook.com/chanel)
『명품 브랜드 마케팅』, 2013년, 김기홍 지음/ 출판사 : 대왕사
『명품 마케팅』, 2004년, 김대영 지음 / 출판사 : 미래의 창
『Made in 브랜드』, 2007년, 야마다 도요코 지음 / 지세현 옮김 / 출판사 : 디플
『COCO CHANEL』, 2011년, 에드몽드 샤를 루 지음 / 강현주 옮김 / 출판사 : 디자인이음
『코코샤넬-내가 곧 스타일이다』, 2005년, 카라티나 칠코프스키 지음 / 유영미 옮김 / 출판사 : 솔
서울경제, 『국가고객만족도 조사 10주년』, 2008년 1월 28일자
JTBC, 『‘신소재’ 날개 단 대한민국 섬유산업, ‘봄날’은 온다』, 2012년 4월 8일자
한국경제, 『[책마을] 스타일 살리고 끝없는 혁신….샤넬의 ‘성공방정식’』, 2011년 9월 1일자
MK뉴스, 『샤넬도 매료된 카멜레온 소재』, 2011년 9월 13일자 기사
아주경제, 『신세계百, ‘샤넬 로봇 애니메이션 캠페인’ 진행』, 2011년 5월 24일자 기사
머니투데이뉴스, 『샤넬이 남자모델을?..최초로 브래드 피트 '넘버5' 광고』, 2012년 10월 1일자
이미숙, 『샤넬 스타일 디자인 연구 = (A) Study on the Fashion Design based on Chanel style』, 1998
위키백과사전 샤넬(http://en.wikipedia.org/wiki/CHANEL)

출처
Ritz
Hotel
3) 제2차 세계대전 이후 ~ 가브리엘 샤넬의 죽음(1936~1971)

1954년, 15년간 파리를 떠났던 샤넬이 71세의 나이로 돌아와 부티크를 다시 열고 제품 개발을 시작했다. 당시 여성들은 전쟁 동안 입었던 실용적인 의상에서 벗어나 우아하고 화려한 의상을 찾는 경향이 있었다. 하지만 샤넬은 이러한 트렌드가 특정 상류 계층만을 위한 것이라 주장했고, 1954년 2월 저지, 진주 등을 결합한 편안한 의상들이 주를 이룬 샤넬 컬렉션을 선보였다.

1954년 샤넬은 스코틀랜드에서 가져온 트위드 소재(Tweed, 순모로 된 스코틀랜드산 직물)를 활용해 샤넬 슈트(Chanel Suit)를 출시했다. 1955년 2월에 샤넬은 금색 체인이 달린 퀼팅 숄더백(Quilting shoulder bag)을 출시했는데, 출시 날짜를 따서 2.55백이라고 불렀다.

1971년 1월 10일, 샤넬은 87세의 나이로 37년 간 머물렀던 파리 리츠호텔(The Ritz Paris)에서 별세했다. 리츠호텔에서는 샤넬을 기리기 위하여 그녀가 머물던 방을 ‘코코 샤넬 스위트 룸(Coco Chanel Suite)’이라고 이름을 지었다.


4) 칼 라거펠트 영입 이후(1982~2013)

1982년, 칼 라거펠트가 샤넬에 영입되었다. 당시 칼 라거펠트는 파리 오뜨 꾸뛰르(Haute Couture, 고급 여성복)가 아닌 기성복 디자이너로 활동했다. 이러한 그의 경력이 거센 반발과 논란을 불러 일으키기도 했지만 1983년 1월에 가졌던 첫 데뷔 무대를 성공시킨 이후, 칼 라거펠트는 기존 샤넬 아이템과 대중적인 문화 요소를 조합시켜 샤넬을 젊고 캐주얼한 브랜드로 변화시켰고, 젊은 세대가 열광하는 브랜드로 만드는데 성공했다.

샤넬은 1984년에 향수 코코(Coco)를 새롭게 출시했고, 1987년에는 시계 부서를 설립하여 샤넬 최초의 시계인 프리미에르(Première, 최고)를 출시했다. 1993년에는 샤넬 최초의 파인 주얼리(Fine Jewelry, 고가의 보석으로 만든 고급 주얼리) 컬렉션을 출시했고, 1999년에는 스킨 케어 화장품인 프레씨지옹(Précision, 정밀함)을 출시하며 사업 영역을 넓혀 나갔다.
Full transcri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