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ducing
Your new presentation assistant.
Refine, enhance, and tailor your content, source relevant images, and edit visuals quicker than ever before.
Trending searches
진로탐색보고서
3학년 9반 박종서
1. 동기
2. 장점
1. 꿈을 가지게 된 동기
2. 교사의 장점
3. 교사에 대하여
4. 교사가 되는 법
5. 롤모델
6. 느낀점
초등학교 교사는 교육 공무원으로 안정적이고, 여가시간이 많다. 그리고 다른 회사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봄, 여름, 겨울 방학이 있습니다.
방학 때면 각종 연수가 있기 때문에 자기 계발을 쉬지 않고 할 수 있으며, 대학원 공부 및 각종 공부를 많이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년퇴직을 하면 연금이 나와서 노후도 걱정이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1. 꿈을 가지게 된 동기
어머니의 직업이 초등학교 교사인데, 초등학교교사를 하시면서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즐거워하시고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보람을 얻으시는 것을 보면서 초등학교 교사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교사의 종류
교사의 정의
교사(교원)의 분류는 <초·중등교육법과고등교육법>에 의거하여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기술학교·고등기술학교·공민학교·고등공민학교·특수학교의 교장·교감·교사와 대학의 총장·부총장·학장·교수·부교수·조교수·전임강사·조교, 유치원의 원장·원감·교사, 각종 학교의 교원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 분류기준을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과목별이나 지역별로 나뉠 수 도 있습니다.
초등학교 교사가 되기 위해서 초등교사 교원자격증이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교원자격증이라는 것은 교사가 되기 위한 필수품으로 없으면 절대 안 되는 것입니다. 이 자격증을 따기 위해서는 이 자격증을 받을 수 있는 대학교에 들어가야 합니다. 초등교사 교원자격증을 발급받으려면 즉, 초등학교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교육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혹은 일반 사범대학교 초등교육과를 졸업해야 합니다.
교사[teacher]
유치원에서 대학에 이르는 각급 학교에서 직접 원아·학생을 교육하는 사람.
이 학교들 중 한 곳에 들어가서 졸업을 해야
비로소 교사가 될 수 있는 자격을 갖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교원자격증을 받았다고 해서 바로 교사가 될 수 있지는 않습니다. 교원자격증을 발급 받게 되면 교원임용시험을 치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교원임용고사라는 국가시험을 치르고, 합격을 해야 비로소 초등학교 선생님이 됩니다.
교육대학교란, 초등학교 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예비 교사 양성기관입니다. 그러므로 교육대학교를 다니는 학생들은 초등학교 교사가 되기 위해 교육대학교를 들어간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에 반해 한국교원대학교는 교사 전문 양성대학으로써, 유아교육과, 초등교육과, 사범대학까지 두루 갖추고 있기 때문에 유치원 교사부터 초, 중고등학교 교사까지 모두 양성할 수 있는 대학교입니다.또, 사범대학교는 중고등학교교사 양성을 위한 곳으로, 일반 대학교 안에 단과대학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 중 예외적
으로 이화여 자대학과 제주대학에서는 초등교육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적성 및 흥미
국내에 있는 교육대학교는 서울교대,
경인교대, 춘천교대, 청주교대, 공주교대, 광주교대, 전주교대, 대구교대, 진주교대, 부산교대 이렇게 총 열 곳입니다. 또, 사범대학교 중 초등교육과가 있는 대학은 이화여자대학과, 제주대 이렇게 두 곳뿐입니다. 그리고 한국교원대학교까지 합치면, 초등학교 교사가 되기 위해 들어갈 수 있는
대학의 수는 총 13곳입니다.
직업훈련능력개발의 정규양성기관으로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가 있으며, 입학자격은 대학 입학자격과 동일하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를 졸업하면 3급 전문교사의 자격이 주어집니다.
초등학교 교사들의 학력
분포입니다. 대부분이 대
졸이며, 대학원졸업도
20%나 됩니다. 분명히
초등학교 교사가 되려
면 교원대학교나, 교육대학교, 사범대학교 초등교육과를 나와야 합니다. 여기서 전문대졸 1%는 예전에 교육대학교가 1980년대 초반에 교육법이 바뀌면서 4년제로 바뀌기 전에 즉, 2년제 였을때,
교육대학교를 졸업하신 초등학교교사를
가리키는 것입니다.
현직 교사의
성별 및 연령 분포
현직교사 중에서 여자선생님의 비율이 월등히 많습니다. 연령분포는 비교적 고른 편이고,
20, 30대의 비중이 많은 편입니다.
5. 롤모델
6. 느낀점
5. 롤모델
(앤 설리번)
조앤나 맨스필드 설리번 메이시
(Johanna Mansfield SullivanMacy) , 또는 흔히 앤 설리번(Anne Sullivan)은
헬렌 켈러의 선생님으로 유명한
미국의 교육가입니다.
헬렌켈러와의 만남
불행한 유년시절
1887년 퍼킨스 시각장애학원의 교장이 었던 마이클 애나그너스는 앤 설리번을 헬렌 켈러의 교사로 위촉하였습니다. 앤 설리번은 헬렌 켈러에게 손바닥 위에 알파벳을 쓰는 방법으로 영어를 가르쳤고, 1888년 앤 설리번과 헬렌켈러는 퍼킨스 시각장애학교에 함께 등교하였으며, 래드클리프 대학에 함께 진학하였습니다. 1936년 10월 20일 뉴욕주 포레스트 힐에서
사망하였습니다.
1866년 매사추세츠 주 피딩힐스에서 태어났습니다. 앤 설리번의 아버지는 알코올 중독이었으며 간혹 그녀를 학대하였습니다. 그녀의 어머니는 결핵을 앓고 있었으며 그녀가 여덟 살 되는 해 돌아가셨습니다. 앤 설리번은 친척에게 맡겨졌는데, 나중에 그녀의 친척들은 건강한 그녀의 여동생만 돌보기로하고 그녀와 남동생은 매사추세츠 주립 병원에 버려졌습니다. 앤 설리번은 어린 시절의 대부분을 결핵에 걸린 남동생을 간호하였으나, 남동생 지미는 죽고 말았습니다.
시력 상실과 회복
“어떤 기적이 일어나 내가 사흘 동안 볼 수 있게 된다면… 먼저, 어린 시절 내게 다가와 바깥세상을 활짝 열어 보여주신 사랑하는 앤 설리번 선생님의 얼굴을 오랫동안 바라보고 싶습니다. 선생님의 얼굴 윤곽만 보고 기억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그것을 꼼꼼히 연구해서, 나 같은 사람을 가르치는 참으로 어려운 일을 부드러운 동정심과 인내심으로 극복해낸 생생한 증거를 찾아낼 겁니다.”
- 헬렌켈러의 말 중
앤 설리번은 이미 다섯 살 때 트라코마에 감염되었고 해가 갈수록 시각에 이상이 왔습니다. 인근 병원에서 사목하던 로마 가톨릭 교회 사제 바바라 신부는 그녀를 그의 병원에 데려가 재수술하였습니다. 그러나 수술 전 마취를 위해 그녀의 눈에 코카인을 주입한 게 화근이 되어, 그녀의 시력은 더욱 나빠졌습니다. 바바라 신부는 보스턴 시립 병원으로 그녀를 데려가 두 번의 재수술을 하였으나 그녀의 시력은 사물을 흐릿하게 볼 수 있는 이상 회복되지 않았습니다. 하는 수 없이 앤 설리번은 1880년 퍼킨스 시각장애인 학교에 입학하였습니다. 시각장애인학교 재학시절 그녀는 다시 한 번 수술을 받아 시력을 회복하였고, 1886년무사히 학교를 졸업하였습니다. 졸업식 때 그녀는 졸업생들을 대표하여 연설을 하였다.
성인이된 헬렌켈러와 설리번 선생님
8살의 헬렌켈러와 설리번 산생님
헬렌켈러와 설리번
선생님의 사진
6. 느낀점
학교숙제로 진로탐색보고서를 쓰면서 나의 꿈에 대해서 한발 더 나아갈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평소에 초등학교 성생님이라는 직업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지않았는데, 조사해보고, 알아갈수록 정말 좋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되는 과정은 힘들지만, 되고나면 안정적이고 노후까지 보장이 되어있는 좋은 직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