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ducing
Your new presentation assistant.
Refine, enhance, and tailor your content, source relevant images, and edit visuals quicker than ever before.
Trending searches
* 스타디아 : 고대 그리스 경기장의 트랙의 길이로 1 스타디아는 약 185 m에 해당한다.
가정
지구는 완전한 구형이다
햇빛은 지구의 어느곳에서 평행하게 들어온다
1. 하짓날 정오에 햇빛이 시에네에 있는 우물의 밑바닥을 수직으로 비춘다. 이때 알렉산드리아에서는 햇빛이 7.2˚ 기울러져서 들어온다.
측정방법
2. 알렉산드리아에서 막대와 햇빛 사이의 각(7.2˚ )은 시에네와 알렉산드리아 사이의 지구 중심각(7.2˚ )의 크기와 엇각으로 같다.
3. 호의 길이 925km에 해당하는 중심각은 7.2˚이다.
계산
원에서 호의 길이는 중심각의 크기에 비례한다.
⇒ 지구의 둘레(2πR): 360˚=
두지역사이의 거리(925km):두지역 사이의 중심각(7.2˚)
∴ R=7,365km
에라토스테네스가 측정한 값은 실제 지구 반지름인 약 6400km보다 15%
정도 크게 측정되었다.
결과
오차 원인
1. 지구는 완전한 구형이 아니고 적도 쪽이 약간 부푼 타원체이다.
2. 시에네와 알렉산드리아는 정확하게 같은 경도에 있지 않았다.
3. 당시 시에네와 알렉산드리아 사이의 거리가 정확하게 측정되지 않았다.
자전 : 지구가 자전축을 중심으로 하루에 한 바퀴씩 도는 현상
2. 지구는 자전축을 중심으로 자전하고,
자전축은 기울어져 있다.
1. 태양을 향하는 지역은 낮,
태양의 반대쪽을 향하는 지역은 밤이 된다.
① 자전 방향 : 서 → 동
② 자전 속도 : 하루에 한 바퀴 ☞ 1시간에 15˚ 회전
지구 적도면을 연장하여 천구와 만나는 선
지구 북극을 연장하여 천구와 만나는 점
천정과 천저를 연결한 선과 수직으로 만나는 천구의 원
지구 남극을 연장하여 천구와 만나는 점
① 태양의 일주 운동 : 태양이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지면서 낮과 밤이 반복된다.
② 별의 일주 운동 : 별이 북극성을 중심으로 하루에 한 바퀴씩 회전하는 겉보기 운동
① 푸코 진자의 진동면 변화 : 서 → 동으로 자전하는 지구에서 관측하면 진자의 진동면이
동 → 서로 이동하는 것처럼 보인다.
② 인공위성 궤도의 변화 : 인공위성의 궤도가 서쪽으로 이동하는 것처럼 보인다.
* 방향 : 동 → 서
* 속도 : 1시간에 15˚ 씩 회전
* 우리나라(중위도)에서 관측한 별의 일주 운동
① 공전 방향 : 서 → 동
② 공전 속도 : 일 년에 한 바퀴 ☞ 하루에 1˚ 회전
① 태양의 연주 운동 : 태양이 별자리 사이를 하루에 약 1도씩 서 → 동(반시계 방향)으로 이동하여 1년 후에는 제자리로 돌아오는 겉보기 운동
② 별의 연주 운동 : 같은 장소에서 해가 진 직후에 서쪽 하늘에서 보이는 별자리를 15일 간격으로 관측한 것이다. 태양을 기준으로 별자리는 동쪽에서 서쪽으로 이동한다. 반대로, 별자리를 기준으로 태양의 위치는 서쪽에서 동쪽으로 이동한다.
③ 계절의 변화 : 지구의 자전축이 공전 궤도면에 대해 약 66.5˚ 기울어진 채 공전하면 태양의 남중 고도와 밤과 낮의 길이가 변하므로 지표면이 받는 태양 복사 에너지양이 변한다. 이로 인해 계절 변화가 나타난다.
①광행차: 지구의 공전과 지구로 도달하는 별빛의 진행이 겹쳐서 방향이 기울어지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이다. 실제로 지구의 공전속도는 초속 30 km, 빛은 초속 30만 km이므로, 광행차의 폭은 최대 20"까지 벌어진다.
②도플러 효과: 기준이 되는 별을 바라볼 때, 지구가 공전을 한다면 지구가 별에 접근하는 시기와 멀어지는 시기가 번갈아 나타난다. 각각 청색편이와 적색편이가 나타나며, 파장은 원래 값보다 ±0.01%정도 달라진다.
③연주시차: 지구에서 별을 볼 때 지구의 위치에 따라 관측자의 시선이 미묘하게 달라지는 현상이다. 가장 가까운 프록시마 센타우리마저 연주시차가 0.76"로 1"에 못 미친다. 그러던 것이 19세기 프리드리히 베셀이 연주시차를 최초로 측정하는 데 성공했다.
④금성의 위상: 금성은 내행성이기에 낮에만 관측 가능하며 역행을 한다. 따라서 천동설에선 이를 설명하기 위해 금성은 태양과 지구를 일직선으로 이은 선 위에 있는 점을 중심으로 공전한다는 주전원을 도입하였는데 이 천동설에 따르면 금성은 언제나 태양보다 가까우므로 망(보름달)이 될 수 없으나 실제로는 망이 관측된다. 이는 금성과 지구가 태양을 공전한다면 간단히 설명이 가능하다.
① 공전 방향 : 서 → 동
② 공전 속도 : 하루에 약 13˚씩 공전
③ 공전 주기 : 약 27.3일
달이 뜨는 시각이 매일 약 50분씩 늦어지는 이유
지구가 한 번 자전하는 동안 달은 약 13도공전한다. 13도를 지구의 자전 속도인 15도/시로 나누면 약 50분(= 13도/15도×60분)이 되므로, 다음날 같은 시각에 달 이 전날과 같은 위치에 오려면 약 50분 동안 지구가 더 자전해야 한다.
천체 위치 : 태양-달-지구 순으로 일직선상에
위치하여 달의 위상이 삭일 때 발생한다.
진행되는 방향 : 지구에서 봤을 때 태양의 오른쪽(서쪽 방향)부터 가려진다.
지속 시간 : 약 2~3분 정도로 짧게 관측되며 최대 약 8분 동안 지속된다.
관측 지역 : 달의 그림자에 속해 있는 지역에서만 관측할 수 있다.
천체 위치 : 태양-지구-달 순으로 일직선상에 위치하여
달의 위상이 망일 때 발생한다.
관측 지역 : 밤이 되는 모든 지역에서 관측된다.
진행되는 방향 : 지구에서 봤을 때 달의 왼쪽(동쪽)부터 가려진다.
지속 시간 : 약 1시간 반 정도로 길게 관측되며 최대 약 1시간 50분 동안 지속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