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나기
발표팀
Nguyen Thi Kim Anh 4H17
Tran Thi Thuy Huong 4H17
Vu Thi Thu Thuy 4H17
Chu Thi Ninh 4H17
소설
소설
- 정의 : 현실에서 있음직한 일을 바탕으로 작가가 상상하여 꾸며낸 이야기이다.
- 소설의 특징 : 허구성, 진실성, 산문성, 서사성, 예술성.
작가 : 황순원
- 황순원 (1915.3.26-2000.9.14)
첫 만남
- 이야기는 소녀가 개울에서 손을 잠그고 물장난을 하고 있는 장면으로 시작됩니다.
첫 만남
소녀
- 소녀는 개울가에서 혼자 앉아서 물장난을 했다.
- 소년이 엿보는 것을 알고 소녀는 돌아 서서 조약돌을 던지면서 “바보”라고 말했다.
소년
소년
- 처음에 소년은 그냥 서서 소녀이 물장날을 하고 있는 모습을 보았다.
- 소년은 전에 소년가 앉아 물장난을 하던 징검다리 한가운데에 앉아 보았고 소녀가 발견했을 때 소년은 부끄러워서 도망갔다.
- 이 소설의 주인공은 수줍음이 많고 내성적이면서 순박한 시골 소년과 서울에서 온 얌전한 소녀이다.
- 징검다리는 소년과 소녀의 정서 발달과 밀집한 관련이 있는 이미지이며 두 소년의 마음의 있는 천진을 나타내는 이미지이다.
두 자녀의 정서발달
- 소년과 소녀가 산으로 함께 놀러 가고 가까워진다.
- 소나기를 만난다.
정서발달
정서발달의 과정
- 소년과 소녀는 인생의 첫사랑에 진정으로 빠진것 같다. 많은 사건을 통해 인물 심리학의 변화도 정확하게 보여진다.
- 두 인물의 순진한 영혼의 아름다운 첫 설레는 감정은 독자에게 부드럽고 순수한 여운을 남긴다.
마지막 만남
- 소녀는 병을 걸었지만,이때 이미 소녀는 자기 죽음을 예감했는지도 몰라서 소년을 마자막 만나고 싶어해서 개울가에서 왔다.
마지막 만남
소녀의 죽음
- 소녀의 유언, 소년에 대한 애정, 소년과의 추억을 간직하고 싶은 소망이다.
- 소년을 잊지 않을 거라는 마음을 전하고 싶어한다. 그 옷은 첮 사랑의 기념물과 같다.
결말의 의미
- 작가는 소년과 소녀 사이를 오가는 이 마음에서 때 묻지 않은 순수를 본다.
- 작가남은 소녀를 시골에서 죽음을 내고 불완전한 결말을 만든 것이 독자의 마음 속에 여음이 강하게 남긴 요소가 된다.
결말
결말
- 소년과 소녀가 등장하는 황순원의 다른 작품에서와 마찬가지로 이 작품 역시 성숙한 세계로 입문하는 통과 제의의 시련을 지니고 있다.
- 한 소년이 소녀와의 만남과 이별을 통하여 유년기를 벗어나는 통과 의례적 아픔을 보여 주고 있다. 즉, 소녀의 죽음은 소년에게 고통을 남기면서 유년기에서 성년에 이르는 성숙의 어려움을 깨닫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