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조직 모방 학교 폭력서클 결성
프랑스의 학교폭력 미디어교육
폭력조직을 모방한 학교 폭력서클을 만들어 학생
들을 상대로 금품을 갈취한 중고등학생 30명이
검거됐다.
중학교 1학년 138명을 상대로 1년 동안 3천800
만 원의 금품을 갈취했다.
전주의 한 중학교 여학생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이용한 욕설과 폭행 등 학교폭력에 시달리다 극단적인 선택을 하였다.
감사합니다.
부산 고교생 교실 살해 사건
피고인은 범행 전 영화 ‘친구’를 40회 이상 봤다는 진술로 모방범죄에 대한 논란이 제기 되었다. 검찰은 영화 속의 살인 장면을 반복해서 본 후 살인 방법을 학습해 계획적으로 범행을 저지른 것이라고 주장했다.
여러연구를 통해 TV에 의한 공격적 행위 및 폭력적 태도에 대한 학습은 청소년 비행 및 범죄의 주요 원인으로 밝혀졌다. 이는 학교폭력,가정폭력,사회폭력과 연계되는 청소년 비행 및 범죄가 TV에서 보여주는 공격적 행위 및 폭력적 태도의 학습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영화 '천국의 아이들'
영화 '폭력써클'
1-초등학교126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 인터넷으로 남을 따돌리거나(29.3%),인터넷으로 나쁜소식을 퍼트린 적이 있다 (30.7%)라고 말하였다.
2-(15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지난해 도내 각급 학교 자치위원회를 거친 학교폭력 유형을 분석한 결과 SNS 연관 사이버·언어폭력은 110건이었다. 2014년(68건)보다 61.8% 증가했다.)
드라마 '구해줘'
드라마 '학교2013'
카카오톡과 같은 연락 매체를 통해 '방폭','카톡감옥' 등 도를 넘은 SNS 학교폭력이 우리 주위에서 흔히 일어나고 있다.
한 친구를 향한 저격글을 쓰는 등 페이스북을 통한 학교폭력도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웹툰은 어린이,청소년의 접근이 쉽고 그 내용 도한 상당수가 폭력, 따돌리기 등 학교폭력을 부추기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청소년 유해콘텐츠
차단시스템
=유해사이트 차단,
유해 동영상 차단,
컴퓨터 사용시간 제한.
랩이나 노래를 sns에 올려
학교폭력에 대한 경각심을
깨워줄 수 있다
*가정 폭력 경험
*낮은 공감 능력
*교사의 무관심과 부적절한 지도방식
*미디어의 영향
학교폭력의 원인
미디어가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
미디어에 의한 학교폭력 사례
해결방안
학교폭력의 원인 (미디어의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