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presentation...

Present Remotely

Send the link below via email or IM

Copy

Present to your audience

Start remote presentation

  • Invited audience members will follow you as you navigate and present
  • People invited to a presentation do not need a Prezi account
  • This link expires 10 minutes after you close the presentation
  • A maximum of 30 users can follow your presentation
  • Learn more about this feature in our knowledge base article

Do you really want to delete this prezi?

Neither you, nor the coeditors you shared it with will be able to recover it again.

DeleteCancel

디자인론 - 대중의 삶 속으로 , 디자인의 발전

No description
by

아영 문

on 25 May 2014

Comments (0)

Please log in to add your comment.

Report abuse

Transcript of 디자인론 - 대중의 삶 속으로 , 디자인의 발전

집 꾸미기
우연히 길에서 한 하녀와 마주치게 된다. 그 하녀가 바로 한나 컬윅이었다.

이 둘은 곧바로 은밀하게 연애를 시작했다.

남은 평생을 함께하게 될 그 둘에게 가히 운명적인 만남이었다.

여기까지라면 이 만남은 계급을 뛰어 넘은 아름다운 로맨스로 평범하게 끝날 수 도 있었다. 하지만 이 둘의 연애는 다른 그 어떤 종류의 연애보다 기이하고 독특했다.

그들은 첫 만남 이후 평생 관계를 지속했지만, 만난 지 19년이 지난 후에야 결혼을 했으며, 같은 집에 산 것은 고작 4년뿐이었고, 남들이 보기에 둘의 관계는 집주인과 가정부로 보였다. 이들은 도대체 어떻게 관계를 지속시켰던 것일까?

가정에서의 여성성
PLATFORMS
Social
SOCIAL
SEO
CMS
하녀 한나 컬윅 & 변호사 아서 먼비
20142290 문아영
20143136 조남규
20142268 유하영
여성의 손길
디자인론 - 대중의 삶 속으로 , 디자인의 발전
집이란?
- 우리가 가장 직접적이고 가장 개인적으로 디자인과 관계를 맺는 곳
-인지의 무관하고 널리 유행하는 디자인이 우리 행동에 영향을 끼친다.
-그 반대로 우리 또한 무수히 많은 주변의 제품을 선택함으로써 디자인에 영향을 준다.
-우리의 개성이 가장 인상 깊게 형성과 표현 되어져 있다.
→ 즉, 우리는 대부분 남을 평가할 때 집을 어떻게 꾸몄는가 같은 그들의 디자인 선택으로
'취향', '계층'을 판단 할 수 있다.
-부유층을 제외하곤 디자인이 집에서 그렇게 중요한 역할은 아니었다.
-산업화 이후 쉽게 대량 생산된 다양한 상품들을 구매할 수 있었다.
→주부들은 스스로 디자이너가 된 듯 집 안 곳곳을 자신들 선택한 상품들로 꾸몄다.
-또한 빅토리아 시대의 ‘가정의 컬트’라고 표현 되는 딱딱한 생활방식
→사람들로 하여금 집안에서 우릴 둘러싸고 있는 실제 물건이 가지는 가치를 중요시 했다.
빅토리아 여왕이 다스렸던 시기를 뜻한다.
빅토리아 여왕이 다스리던 당시의 영국은 제국의 팽창으로 세계인구의 거의 4분의 1을 통치하는 “해가 지지 않는 나라” 였다.
빅토리아 시대의 사회와 문화는 당시 제국주의 구도에 큰 영향을 받았다.
그러다보니 이 시대가 갖고 있는 가치와 규범들 중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성별에 따른 엄격한 차이 존재
사회는 여성에게 일명 ‘집안의 천사’라는 역할을 부여해서, 늘 조용히 남을 배려하고, 집안일을 하며 남편, 아버지, 아들을 잘 보필하는 자애로운 여성상이 이상적으로 제시되었다.
반면 남성은 강하고 활동적이어야 하며, 경제적으로 가정을 책임지고 가문의 대를 이으며 사회적, 정치적인 활동을 하는 것이 빅토리아 사회의 이상적 남성의 모습이었다.
이는 곧 여성을 가정이라는 사적 영역에 가두고 남성에게만 사회정치적 활동이라는 공적인 영역을 허락하는 것이었다.
빅토리아 시대
하녀 한나 컬윅 &
변호사 아서 먼비

빅토리아 시대의 여성은 한 차원 더 높은 책임이 주어졌다. 바로 ‘더러움(dirt)’에 대한 부정이었다.
계급구분이 뚜렷했던 빅토리아 시대에 더러움이란 직접 육체노동을 한다는 명백한 하층계급의 상징
귀족은 아니지만 재산을 소유하고 있다는 것이 자신들은 노동계층과의 차이라고 생각했던 중간계급에게 손노동의 표시인 더러운 손이나 먼지나 때가 묻은 옷 등은 하나의 불명예이자 수치였다.
하지만 전문직을 가진 부유한 집안이 아니고서는 충분한 고용인을 둘 수 없었기 때문에 여성이 직접 가사일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 그림은 빅토리아 시대가 여성에게 바라는 이상적인 역할을 투영하고 있다.
당시 사회는 여성에게 조용히 집안에서 가사일을 하고 육아를 하는 자애로운 어머니상을 부여했다.

엄마의 무릎위에 앉아 회중시계의 똑딱거리는 소리를 듣는 소녀
둘의 삶을 분석한 다비도프와 그 외 초기 연구자들은 이 둘의 관계를 주인과 하녀, 남편과 아내 사이의 일방적인 권력관계로 해석했다. 먼비를 그리스로마 신화 속 피그말리온처럼 보고, 그가 컬윅을 자신이 원하는 대상으로 만들고 지배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최근의 연구들은 이와는 다른 시각으로 먼비와 컬윅의 행위를 분석하고 있다. 둘 사이의 관계를 일방향적인 관계가 아닌 상호보완적인 관계로 해석하고, 특히 컬윅이 남긴 일기를 통해 컬윅의 행위에 상징적인 의미를 부여했다. 그것은 여성의 노동과 제국 사이에 은밀히 감춰진 것으로, 제국의 대도시에서 여성이 하는 가사일의 가치에 대한 부정과, 식민지 노동의 저평가에 대한 컬윅의 지속적인 저항이었다는 해석이다.

한나 컬윅
코스튬 플레이의 한나 컬윅
20세기 이후 처음 30년 동안은 건축과 디자인의 모던운동 기간으로 이른바 '모던니즘'이라고 불렀다.
모더니스트 들은 빅토리아 시대의 부르주아(속물적인 중산층)의 물질주의 멀리 하려 노력 했고, 대량 생산의 본질 즉 ‘표준화’ 같은 것을 이용하려고 노력했다.
1907년 그들은 이러한 구체적 아이디어를 정립한다.
빈의 건축가 아돌프 로스는 유명한 저서 '장식과 범죄'에서 초기 문화 작품에서 보여진 장식과 그러한 장식을 거부하는 선진 문화에 대한 견해를 정리했다
가정의 디자인
급진적이고 진보적인 줄기
→집을 건축물과 인테리어 하나로 보는 전체론적 관점
→아르누보의 상징적 흐름을 사용
코슬로바키아 출신
건축가, 실내장식 미술가, 가구 디자이너로 드레스텐에서 공부하였다.
1897년부터 모든 장식이 배제된 스타일을 받아들이면서 상이한 평면의 배치와 아름다운 재료의 사용을 통해 효과를 얻고자 했다.
건축물의 낭비성과 장식성을 비난하는 등 건축과 디자인에 관한 많은 글을 남겼다.

아돌프 로스
아돌프 로스의 빌라 뮐러
찰스 레니 매킨토시와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부터
더 스테일 집단과
바우하우스 구성원
그리고 르 코르뷔지에까지
집은 예술작품이 되었다.
찰스 레니 매킨토시
-1868년 6월 7일 ~ 1928년 12월 10일
-스코틀랜드의 건축가이자 디자이너, 화가이다.
-글래스고에서 태어나 런던에서 생을 마감한 그는 미술공예운동을 주도하였으며 아르누보를 대표하는 인물이기도 하다.
-동창이자 후에 4인 그룹으로 같이 활동하게 된 제임스 허버트 멕네어(James Herbert McNair)를 만났다.
-1894년 제임스 멕네어와 맥도널드 자매인 마거리트 맥도널드(Margaret Macdonald), 프랜시스 맥도날드(Frances MaacDonald)와 함께 '4인 그룹'(The Four)을 결성,
-1896년에 런던에서 예술 공예 전시를 열었다.
-같은해에 매킨토시는 글래스코 예술학교의 새 건물을 설계하기도 하였다.
-세기가 전환되던 시기에 남부 유럽과 미국을 휩쓸었던 건축과 장식미술 운동과 함께 했다.
-1900년 마거리트 맥도널드와 결혼을 하였고, 1915년에는 첼시로, 1923년에는 남 프랑스로 이주하였고, 이 때부터 풍경화에 전념하였다. 1928년 그는 암으로 사망하였다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Frank Lloyd Wright, 1867~1959)
르 꼬르뷔제(Le Corbusier), 미스 반 데 로에(Mies van der Rohe)와 더불어 근대건축에 있어서 세계 3대 거장(Master)의 한 사람이다.

그는 민주주의를 위한 디자인(design for democracy) 그리고 언제나 새로운 창조적 정신으로 존경을 받았고, 고급주택뿐 아니라 저렴한 '유소니언 하우스(Usonian House)'를 시도했다는 점에서도 찬사를 받았다.

총 1,141점을 디자인하였고, 그중 실시작품이 532점에 이르며, 지금 현재 남아 있는 작품수만도 409점으로 기록되고 있다.

그 중 1/3이상이 사적으로 등록될 정도로 역사적이고도 예술적인 측면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으며, 특히 주택작품 수가 350점이나 된다.


라이트는 특히 자연과 친화하면서 유기적 건축을 비롯한 많은 건축디자인 원리를 정립하고, 자연에서 유추한 원리와 형태를 건축조형의 기본으로 삼았다.

그는 「탤리에신 Taliesin」과 같은 캠프를 설립함으로써 도제교육을 통하여 많은 펠로우십들을 양성하기도 하였다.
→ 지금 현재에도 존재한다.

더 스테일
(네덜란드어: De Stijl, 네덜란드어로 "양식"이라는 의미)
신조형주의로도 불리는 1917년 시작한 네덜란드의 예술 운동이다.
좁은 의미에서 "De Stijl"이라는 단어는 1917년에서 1931년 네덜란드에서 만들어진 작품들의 모임을 가리킨다.
"더 스테일"은 또한 이 모임이 출판한 잡지의 이름이며, 판 두스뷔르흐 다음으로 이 모임의 주요 멤버는 화가인 피트 몬드리안, 빌모스 후사르, 바르트 판 데르 레크 등과 건축가인 헤리트 리트펠트, 로베르트 판트 호프, 야코뷔스 아우트 등이 있다.
이 모임의 작품들의 기초를 이루는 예술철학은 "신조형주의"(혹은 네덜란드어 Nieuwe Beelding)로 알려져 있다.
그들은 형태와 색상의 본질적 요소로 단순화되는 순수한 추상성과 보편성을 지지했는데, 수직과 수평으로 시각적인 구성을 단순화하였고, 검정과 흰색과 원색만을 사용했다.
더 스테일 운동은 입체파 회화와 신비주의, 수학자 스훈마케르스의 신플라톤주의 철학에서 온 "이상적인" 기하학적 형태에 대한 개념에서 영향을 받았다.


바우하우스
1919년 건축가 발터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가 미술학교와 공예학교를 병합하여 설립하였다.
'바우하우스(Bauhaus)'라는 이름은 독일어로 '집을 짓는다'는 뜻의 하우스바우(Hausbau)를 도치시킨 것이다.
주된 이념은 건축을 주축으로 삼고 예술과 기술을 종합하려는 것이었다.
그로피우스와 이텐(바우하우스 교장) 사이에 대립이 생겨 이텐이 바우하우스를 떠난 뒤에는 모호이너지가 후임으로 참가함.
경제적 불황과 우파의 출현, 정부의 압박 등으로 폐쇄 위기에 처했으나 데사우시의 주선으로 시립 바우하우스로 재출발
미스 반 데어 로에(Mies van der Rohe)가 교장으로 부임하였다. 그는 1932년 나치스의 탄압으로 데사우를 쫓겨나면서도 베를린에 사립 바우하우스를 설립하였으나 1933년 나치스는 이마저도 완전히 폐쇄하였다.
1955년에는 바우하우스 졸업생 막스 빌(Max Bill)이 다시 울름조형대학을 설립하기도 하였다.
바우하우스는 1933년에 완전히 폐쇄했다.
르 코르뷔지에
사람이 사는 집’ → ‘더 많은 사람이 더 효율적인 공간에서 함께 살 수 있는 집’으로 건축 개념으로 바뀌는데 선두를 선 사람이다.
그의 본명은 샤를 에두아르 잔느레이다.
잔느레는 자의반 타의반으로 레플라토니에가 소개시켜준 젊은 건축가 샤팔라 밑에서 건축을 배웠다.
열일곱 살에 첫 작품으로 팔레 주택을 설계했다.
팔레 주택에는 주변의 전나무에서 영감을 얻은 패턴을 사용했고, 발코니의 철제 난간과 창틀에도 똑같은 패턴을 사용했다.
당시 보수적인 건축가들로부터 많은 비난을 받았지만 결코 뜻을 굽히지 않았고, 혁신적이면서 합리적인 설계와 시대를 앞서나가는 이론으로 건축사에 큰 족적을 남겼다.
그러나 누가 뭐래도 그의 가장 큰 업적은 ‘인간을 위한’ 건축을 했다는 점이다.
소비자의 사회적 계급을 공고히 하기 위한 디자인
→ 미국의 산업 디자이너들은 유선형을 활용해 만듬
→ 꿈의 집(dream home)이라는 개념 이끔.
→집 안 디자인을 집주인 개인의 개성 표현으로 간주하여
여성스러운 디자인의 이상을 보여주었다.
→이 이상이 성공하였고 사회적 성공과 실내장식이라는
새로운 직업의 탄생의 발판이 되었다.
디자인과 섬세함
합리적 주택
세기가 전환되는 시기에 점점 더 많은 문화의 중요성 인식 시작
→몇몇 진보적 건축가와 디자이너들이 가정의 인테리어 디자인을 거의 선접하다시피 했다.
찰스 레니 매킨토시&마거릿 맥도널드부부는 자주 같이 일함.
→혁신적인 가정을 위한 많은 인테리어 창조해 내 집과 인테리어를 함께 다룬 '종합 디자인'의 선구자이다.
물결무늬의 흐르는 듯한 선과 자연에서 영감을 얻은 유기적 형
태의 아르누보는 한때 최신 유행이었으나 오래가진 못했다
유켄트스틸은 한층 절제된 북유럽의 기하학적 균형이 특징이다.
아르누보와 유켄트 스틸을 따르던 건축가와 디자이너들은 건물의 안과 밖이 모두 시각적 일관성이 있도록 작업하였다.
다른 유럽의 많은 건축가와 디자이너들은 매킨토시가 스코틀랜드에서 발전시켰던 통합적 주택 디자인에 관한 진보적인 새로운 생각에 동참했다. → who?
출판인 월터 블래키를 위해 지은 건물
견고한 외관과 넓은 공간과 방을 가득 채운 조명
빛의 조작, 구조, 그리고 인테리어 디자인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보여주는 교본이다.
건축에 대한 매킨토시의 내부로부터, 그리고 외부로부터의 사이에 뛰어난 조화를 감각적으로 만든 포괄적인 접근의 축도이다.
힐 하우스
아르누보는 영국·미국에서의 호칭이고, 독일에서는 '유겐트 양식', 프랑스에서는 '기마르양식', 이탈리아에서는 '리버티 양식'으로 불린다.
아르누보는 유럽의 전통적 예술에 반발하여 예술을 수립하려는 당시 미술계의 풍조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특히 모리스의 미술공예운동, 클림트나 토로프, 블레이크 등의 회화의 영향도 빠뜨릴 수 없다.
아르누보의 작가들은 대개 전통으로부터의 이탈, 새 양식의 창조를 지향하여 자연주의·자발성·단순 및 기술적 완전을 이상으로 했다.

아르누보
앙리 반 데 벨데 :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 활약한 벨기에의 건축가이다.
아르누보에서 모던 디자인으로의 전개를 촉구한 인물이다.

페터 베렌스 : 독일의 건축가·디자이너.
전기회사 AEG의 디자인 책임자가 되어, 유명한 터빈 공장(1909)
을 비롯한 여러 건축, 제품 디자인 등에서 고전적 형태의 명쾌함과
근대 합리주의와의 융합을 이룩함으로써 다가올 기계공업 사회에
서의 디자인과 디자이너의 가능성을 실증했다.

요제프 호프만 : 오스트리아의 건축가, 실내장식 디자이너이며 바그너의 제자로
서「비엔나 분리파」(Vienna Sezession)의 창립자들 가운데 한
사람이다.
1903년에는 비엔나 공방(Wiener Werksatte)을 설립하여 그
후 30년 동안 창작활동의 바탕으로 삼았다. 처음에는 아르누보
풍으로 시작하였으나 맥킨토쉬로 부터 영향을 받아 정방형과
장방형을 주로한 큐빅 스타일(Cubic Style)로 전향하였다.
등이 있다.
이 모든 것들은 건축가가 건물안의 공간 전체를 깊이 통재하는 게잠트쿤스트베르크, 해석하자면 ‘종합예술’과 유사한 개념을 확고하게 만들었다.
벨데와 베렌스 두 사람 모두 가족과 자신들을 위해 만든 주택에 이 개념의 한계까지 접근을 시도했다.
벨데 → 블루멘베르프(건축가가 자신
의 아내를 위해 만든 드레스로 안과밖을 품고 있는 듯하다.)
페터 베렌스 → 다름슈타트(디자인 주제를 반복적으로 사용한 맞춤식 붙박이 가구를 설치 → 건축물과 인테리어를 통합시켜 연결시키려는 방법)
미국에서는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가 이와 유사한 아이디어 발전 시켰다.
프레리 하우스로 빅토리아 시대의 비좁고 꽉 막힌 듯한 답답함을 해결하기 위해 탁 트인 수평선과 개방형 평면을 이용해 존 더 기하학적인 디자인을 했다.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는 자기 아내를 위한 의상을 디자인 하여 집안 인테리어에 미적으로 잘조화될 수 있도록 했다.
이 획기적인 의상은 코르셋의 제역에서 벗어나 여성의 자유를 찾는 의상 개혁 운동에 영향을 받았다.
이것은 또한 다른 영향력 있는 디자인 그룹, 빈공방 의 작품에 핵심적 역할을 했다.
-빈공방
단순한 형태 절제된 장식 기하학적 패턴으로 섬유 가구 조명 보석과 세라믹을 만들고 디자인했다.
슈토클레트 궁전은 호프만이 디자인 하고 빈공방에서 가구와 장식을 맡았다.
뿐만아니라 호프만은 빈의 드레스 상점의 인테리어도 했다.
의상이 건축과 다른 디자인 분야와 맺은 관계는 양차 세계대전 사이에 유럽의 모던 운동 안에서 반복적인 주제가 되었다.
프레리 하우스
19세기 후반까지 집은 여성의 영역이라는 강한 고정관념이 지배했다.
(특히 산업화 이후에는 더 강해졌다.)
미국 인테리어의 선구자인 엘시드 울프는 저서 "좋은 취향의 집"에서
"안주인의 개성은 집을 통해 표현된다. 남자들이 집에서 아무리 행복하다고 해도 가정내에서 남자는 영원한 손님일 뿐이다."고 주장했다.
그만큼 여자와 집의 연결 고리는 집꾸미기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고 사실 지금까지도 영향력은 여전하다.
하지만 19세기 중반에는 인테리어 즉 일상 용품의 미학적 가치 저하를 여성들의 이유로 보왔다.
why?
건축가와 디자이너의 모던 운동은 부르주아와 물질주의와 여성적취향으로부터 집을 구원하고 이를 비평하고 개선하려는 활동에서 시작.
그러나 1870년대와 1880년대에 이른바 미학적 활동에 관련이 깊다 할 수 있는 많은 (남성)건축가들과 디자이너들은 여성성과 가정 사이의 연결 고리를 오히려 좋아함.
→ 대표적 인물들로 오브리 비어즐리 같은 반 디자이너들과 오스카 와일드 같은 유명한 문사들

또한 고드윈, 브루스 탤버트와 토머스 제킬 같은 미학적 건축가와 디자이너들은 가정에서의 통합적 인테리어를 위한 조화에 대해 논쟁을 했다.
→ 빅토리아 시대의 무거운 디자인이 가볍고 신선하고 밝은 색상과 일본 영향을 받은 형태와 무채색을 선호


또한 새로운 중산층은 이스트레이크와 헤웨이스 여사 같은 저자가 쓴 홈 데코레이션 참고 서적등을 이용해 인테리어를 미학적으로 접근하여 주부들이 최신유행을 따르면서 예술적인 인테리어가 되도록 만들었다.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는 남성적 인 스타일로 미국의 주택 디자인 전반에 영향력을 행세
집을 전체적으로 더욱 여성적인 성향으로 디자인한 '여성 장식가' 그룹에 의해서 도전을 받았다.
1890년대와 1900년대 초기까지 예술적 감각을 표현하는 많은 여성들(캔더스 휠러와 엘시 드 울프 등)이 등장했다.


엘시 드 울프
브로드웨이에서 성공한 여배우.
유명한 디자이너의 드레스를 무대에서 입고 나오는 배우로 알려졌다.
그녀 만의 철학은 그당시 대중에게 여성스러운 인물로 보여던 데에 기초.
→ 1) 인테리어를 비롯해 가정,안락함,장시 등에 여성적 성향이 드러나면서 개성표현이 강조
2) 택의 건축적 외형 보다는 가구의 배열과 집안 구석구석의 섬세한 장식들(그녀에게 실내장식은 배우시절 드레스와도 같은 것이였다.)
3) 역사적 스타일의 중요성을 강조 했는데, 특히 18세기 프랑스 양식에 집중
4)동시에 반전을 두어 모던한 즉 유행에 민감한 면을 반영
이는 20세기 초 급성장한 신흥 부유층의 패션 그리고 사회적 계급을 의식하는 고객들에게 호소력을 가지고 팔림
엘시 드 울프가 가장 강조한 것은 집의 장식이 모던한 여성의 정체성을 전달할 수 있도록 심사 숙고 해야 한다는 것
결국 이 공식은 성공하였고 다른 많은 여성들이 그녀의 뒤를 쫓았다.
이들은 1930년대 까지 커다란 영향을 미쳤지만, 2차대전 이후 유럽 본토에서 주도권을 가지고 있던 남성들에게 대대적으로 자리를 내주었다.

동시에, 인테리어 장식가라는 단어는 점점 퇴색 하고 더욱 현대적인 인테리어 디자이너 로 교체되었다.

1990년 후 몇 년 동안 서로 다른 두 분야가 모던주택 디자인에 큰 영향을 끼쳤다.
20세기 초 '가정공학' 또는 '가정의 과학적 관리'와 연관된 가정경제의 움직임
과학적 경영에서 차용된 주택과 가구에 대한 완벽하게 새로운 모형을 제안한 건축과 디자인의 모던운동
19세기 중반 미국에서 처음 공장 시스템에서 발전한 합리적 주택에 대한 생각이 나타났다.
캐서린 비처의 목표는 효율적인 집을 만드려는 기독교 여성들에게 자부심과 만족감을 주는 것이었다.
그리고 그녀는 '합리적인 부엌'을 제안하게 된다.
합리적인 주택 디자인 운동은 1913년에 나온 크리스틴 프레더릭의 저서 "새로운 가사노동"에 커다란 영향을 받았다.
그녀는 과학적 경영이라는 테일러리즘 이론에 익숙.
프레더릭 윈슬로 테일러가 발전.
공장에서의 시간과 해동에 대한 연구
더 효율적이고 빠르게 작업할 수 있는 경우의 합리화를 위한 것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구를 배열&업무 수행에서 노동자의 작업 단계를 줄이는 것
테일러리즘 이론
20세기 후, 인체의 형태 및 기능을 계측하는 인체측정학과 인간과 기계의 연관성을 연구하는 인간공학과 결합.

크리스틴 프레더릭은 테일러의 개념을 주택으로 가져왔다.
→ 가장 생산적인 노동장소인 부엌과 세탁실에 집중
그녀는 이 작업단계의 축소화를 부엌에 집중하였고, 계획안을 그려 여러 개의 도표를 제공
그녀가 제안한 잘 기획된 공간에서는 준비, 요리, 식사 후 세척까지 가사 노동의 단계가 최소화 되었다.
코슬로바키아 출신
건축가, 실내장식 미술가, 가구 디자이너로 드레스텐에서 공부하였다.
1897년부터 모든 장식이 배제된 스타일을 받아들이면서 상이한 평면의 배치와 아름다운 재료의 사용을 통해 효과를 얻고자 했다.
건축물의 낭비성과 장식성을 비난하는 등 건축과 디자인에 관한 많은 글을 남겼다.

아돌프 로스
아돌프 로스의 빌라 뮐러
프랑스 의상 디자인을 이끈 인물
20세기 모던 여성의 이미지를 수용
많은 부분 남성복에서 영감을 받아 모던 여성을 위한 간결하고 우아한 의상 제작.
모자로 시작하여 여성용 스포츠 의상으로 확장, 마침내 수트와 블라우스 같은 일반적인 의상을 제작.
코코 샤넬
여성 권익에 대한 그녀의 진보적 관점이 다른 정치적 견해로 확장되지 않았다.
나치에 동참했던 애인의 보호로 도피 생활을 하지 않았다.
시즌이 지나도 별로 변하지 않는 아이콘
= 샤넬 재킷은 가벼운 재질과 기계 바느질 이용
트레이드마크처럼 된 무게감 있는 단추와 재갈사슬형 마감 손질은 재킷의 무게감에 도움을 주었다.
그녀는 "진정한 우아함의 핵심은 단순함에 있다."고 패션잡지를 통해 말하였다.
Full transcript